주거복지 상담
주거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,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를 지원을 위한 상담
- 주거정보 공공임대주택, 주택물색, 임대료 지원(주거상향 지원사업)
- 복지정보 기초생활보장제도, 긴급복지제도, 민간 복지자원 연계
- 주거환경개선 장애인·고령자 편의시설 설치, 집수리 등
상담 방법
- 전화상담 전화를 이용한 상담하는 방법
- 내방상담 주거복지센터로 내방하여 상담하는 방법
- 방문상담 어르신, 장애인 등을 위한 장소로 방문하여 상담하는 방법
- 이동상담 주거복지 상담 수요가 있는 곳에서 일정 시간 상담소 운영
주거복지 사례관리
단순하고 일시적인 복지상담 및 서비스 제공으로 해결이 어려운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(또는 주거복지사)가 오랜 기간 책임을 지고 필요로 하는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들을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동원하여 연결하고 모니터링하는 활동
사례관리 지원절차
- 사례관리 접수 및 상담
- 대상자 의뢰, 발굴 등 접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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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자 문제·욕구 파악
- 사례관리회의
- 사례관리 가구 선정 및 서비스 연계방법 논의
- 지원계획 수립 및 서비스 실행
-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
및 연계 계획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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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 제공
- 평가
- 대상자 문제·욕구의 목표 달성도, 만족도 등 평가
- 종결 및 사후관리
- 대상자 개입목표 달성 또는 거부 시 사례관리회의를 통한 종결 및 모니터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