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지 2023년 고객서비스헌장 이행실태 점검결과
- 작성자
- 백인규
- 등록일자
- 2024년 1월 25일 9시 49분 59초
- 조회
- 182
◎ 점검개요
□ 추진근거
○ 부천도시공사 고객서비스헌장운영규정 제12조(헌장 이행실태 평가 및 공개) 제1항
○ 2023년 고객서비스헌장 이행실태 점검계획 : 미래전략팀-2445(’23.11.27.)호
□ 점검개요
○ 점검기간 : 2023. 12. 04. ~ 12. 15. (10일간)
○ 점검내역 : 【전화】 전 부서 50콜 / 【현장】 공영주차장 등 10개 사업장
○ 점검방식 : 총 18명의 내·외부 점검반 구성
- 시민모니터단(4), 3개 공사·공단 CS협의체(2), 공사 CCM리더(12)
□ 점검내용
○ 공통이행기준/현장점검/개별이행기준 3개 부문, 14~15개 항목으로 구성
구분 | 점검항목 | |||||
공통이행기준(30) | 전화친절도 | ① 수신 ②응대 ③ 종결 ④ 전체 만족도 | ||||
민원처리기간 준수 | ① 고객의 소리 답변기간 | |||||
현장점검(55) | 근무실명제 | ① 직원 신분증패용 ② 사무실 좌석배치도 게시 | ||||
헌장 게시 | ① 서비스헌장 및 이행기준 게시 | |||||
안전관리 | ① 시설물점검일지 등 관리대장 작성 및 운영 ② 안전/보건교육 실시 여부 ③ 재해예방 | |||||
잘못된 서비스보상 | 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금전보상 또는 서비스 혜택 제공 등 | |||||
개별이행기준(15) | 현장점검 병행 | ①~③ 각 사업장별 특화 점검항목(2~3항목) |
◎ 점검결과
□ 부서(사업장)별 점검결과
□ 평가항목별 점검결과
□ 총괄 평가 및 개선사항
○ 2023년 고객서비스헌장 이행실태 점검결과 평균 98.6점으로 전년(97.7점) 대비 0.9점 상승한 것으로 조사됨
○ 점검결과 전 부서 90점대 이상으로 고객서비스 품질유지 및 양호함
○ 공통이행기준 (전화모니터링)
- 총 50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, 각 사업장별 상주직원에 비례하여 분배하였음
- 외부점검반이 고객으로 가장하여 유선상담을 진행하였으며, 사업장 당 최소 2콜 이상씩 배정하여, 조사 신뢰도를 높임
- 전화 맞이인사 및 종료인사, 전화 민원 진행 시, 본인의 소속과 이름을 명확히 안내해야 하는 부분에서 미흡한 점이 발견되었음
○ 공통이행기준 (민원처리 기간 준수 비율)
- 각 사업장별로 민원건수 상이, 다수·반복적인 민원이 있는 경우가 있어, 총 민원건수에서 민원처리 기간(3일 이내)을 준수한 비율을 산출하여 평가함
- 2023년 총 민원건수는 663건으로 전년대비 민원건수 24건 증가(거주자 주민신고 제외)하였으나, 신속답변 미준수는 15건에 불과하여 전 부서 신속답변(3일 이내) 처리기간을 준수하였음
○ 현장점검 및 개별이행기준
- 고객서비스 헌장 게첨 및 개별 이행 기준은 전 사업장에서 양호하였으나 일부 시설의 직원 ‘신분증 패용’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음
- 사업장별 홈페이지의 정보 최신화가 미흡한 부분이 발견됨
※ CS관련 교육, 모니터링을 통한 피드백 지속 추진